대한항공, ‘군집드론 활용 기체검사 솔루션 개발’ 시연 행사를 가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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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군집드론 활용 기체검사 솔루션 개발’ 시연 행사를 가져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12.16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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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로 여러 대 드론을 동시에 항공기 정비 현장에 투입해 항공기 동체 검사 시간을 크게 단축해

대한항공이 풍부한 정비경험과 최첨단 유·무인 항공기 연구개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여러 대의 드론을 동시에 띄워 항공기 동체를 검사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대한항공은 12월 16일 서울 강서구 본사 격납고에서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군집드론을 활용한 기체검사 솔루션’ 시연 행사를 실시했다.

대한항공 인스펙션 군집 드론 시연 행사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 인스펙션 군집 드론 시연 행사 (사진: 대한항공)

드론을 이용한 항공기 동체 검사는 작업자가 최대 20m 높이에서 항공기 동체를 육안으로 확인해야 하는 현재의 정비 형태를 완전 바꾼 것으로 안전 사고의 위험을 없애는 동시에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정비를 진행할 수 있어 해외 항공사에서 도입되고 있는 단계다.

대한항공이 약 1년 동안 개발한 '군집 드론을 활용한 기체검사 솔루션'은 세계 최초로 2대 이상의 드론을 동시에 투입해 정비 시간을 단축함과 동시에 운영의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대한항공이 만든 드론은 가로·세로 약 1m, 5.5kg의 무게로 4대가 동시에 투입되어 항공기 동체 상태를 검사할 수 있도록 했다. 운영 프로그램도 개발했다. 4대의 드론은 사전에 설정된 영역을 각각 비행하며 영상을 촬영하게 되며, 만약 어느 한 드론이 고장 날 경우 나머지 드론이 자율적으로 상호보완하여 사전에 계획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대한항공 인스펙션 군집 드론 시연 행사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 인스펙션 군집 드론 시연 행사 (사진: 대한항공)

드론 4대를 동시에 투입하면 현재 육안으로 진행되는 약 10시간의 동체 검사 시간을 약 4시간으로 60% 가량 줄여 항공기 정시성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드론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는 1mm 크기까지 식별 가능해 작업자가 높은 곳에서 육안으로 일일이 찾아내기 어려운 미세한 손상까지 정확히 탐지해 낼 수 있다.

이외에도 대한항공은 클라우드로 검사 데이터를 공유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관련 직원들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더욱 안전한 드론 운영을 위해 검사 항공기 및 주변 시설물과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충돌 방지 및 회피’와 임무영역 이탈방지를 위한 ‘안전비행영역’(지오펜스·Geo Fence) 기능도 적용했다.

12월 16일 서울 강서구 본사 격납고에서 이수근 대한항공 Operation 부문 부사장 (우측에서 네 번째),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우측에서 다섯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 대한항공)
12월 16일 서울 강서구 본사 격납고에서 이수근 대한항공 Operation 부문 부사장 (우측에서 네 번째),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우측에서 다섯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 대한항공)

이번 개발은 정부의 항공정비(MRO) 산업 경쟁력 강화 및 항공정비 제도 개선 정책과 연계한 것으로 대한항공은 솔루션 개발 뿐 아니라 조종사 및 기술자 이외 안전요원 배치를 의무화하는 등 드론 정비 운영 근거 및 안전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정비 규정을 개정했다. 

대한항공은 지속적인 드론 시범 운영을 기반으로 작업자의 안전도 및 사용 편의성 향상, 운영의 안정성 및 검사 정확도 등을 개선시켜 내년 중으로 정식 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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