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국방장관, 장비 추가 도입 내용
상태바
폴란드 국방장관, 장비 추가 도입 내용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9.27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리우스 부와슈차크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은 “PZL 미엘릭에서 양산하는 블랙호크에 대한 추가 발주와 국산 WR-40 랑구스타 로켓 발사기대를 발주, K239 천무 다연장 발사시스템의 인수 및 공동 개발에 대해 한국 파트너와 논의하고 있다고 polskatimes.pl의 리디아 레마니악과의 인터뷰 내용이 알려졌다. 

최근에 많이 발주했는데, 예를 들어 미국의 에이브람스 전차, HIMARS 고기동 다연장 시스템, 한국의 K2 전차, K9 자주포 및 FA50 전투기다. 최근 폴란드 군대를 강화하기 위해 구매한 비용은 얼마인가?

우리는 1,000대 전차를 구매하는데 관심이 있다. 몇 년 동안 계획된 기간에 발주한 전차. 첫 부대용은 한국에서 생산되며 2026년부터 K2 전차는 폴란드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K2 전차는 한국에서 180대, 폴란드에서 820대가 생산될 예정이다. 따라서 2026년 이후의 가격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우선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하여 인플레이션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있다.

둘째 - 폴란드에서 생산을 준비한다. 따라서 생산에는 폴란드-한국 컨소시엄(폴란드 측 PGZ, 한국 측 현대로템)이 참여한다. 우리는 생산 라인과 생산 장소를 준비한다. 이러한 모든 요소가 장비 가격을 결정한다.

폴란드에서 구매의사를 보이고, 도입협상 중인 K239 천무 다연장 시스템 (사진:디펜스투데이)
폴란드에서 구매의사를 보이고, 도입협상 중인 K239 천무 다연장 시스템 (사진:디펜스투데이)

가까운 장래에 폴란드군 장비에 대한 추가 구매 또는 문의를 계획 중인가?

물론이다. 2016년에 우리는 상당한 양의 군사 장비를 계약하는 과정을 시작했으며 그 결과 폴란드 군은 현대화된 장비를 체계적으로 공급받는다.

폴란드 크랩 자주포의 납품이 진행 중이며, 4개 부대, 즉 거의 100대에 달하는 자주포에 사용할 수 있는 양의 부속 장비와 함께 주문했다. 우리는 120대의 락 자주박격포를 발주했다. 2019년에 이미 HIMARS 배치를 주문했으며 이제 500대를 추가 발주하고 있다. 

레오나르도에서 제작한 AW-149 헬리콥터를 발주했고, 스위드니크에서 라이센스 생산한다. 우리는 또한 PZL 미엘릭에서 생산되는 블랙 호크에 대한 또 다른 주문을 계획하고 있다. 이것은 폴란드에 공장을 가진 두 번째 헬리콥터 제조업체다.

우리는 폴란드제 WR-40 랑구스타 다연장 로켓 발사기를 주문하지만 외국 파트너에게도 주문을 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우리는 또한 패트리어트 시스템에 대한 추가 문의와 함께 미국에 문의했다.

또한 천무 K239 차륜형 다연장 로켓 발사시스템의 잠재적 인수 및 공동 개발에 대해 한국 파트너와 논의하고 있다. 이것은 HIMARS 미사일 발사기 주문이 미국의 생산 능력과 이 지역에서 미군의 요구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폴란드는 미육군의 HIMARS 고기동 다연장 시스템을 500대 주문했다. (사진:U.S.ARM)
폴란드는 미육군의 HIMARS 고기동 다연장 시스템을 500대 주문했다. (사진:U.S.ARMY)

일부 야당 정치인과 일부 언론에서는 "우리의 크랩이 있는데 왜 한국에서 K9를 구매하나?"

우리는 2016년에 크랩을 주문했다. 2011년이나 2012년에 주문했다면 HSW의 생산 능력이 더 컸을 것이고 이제 더 일찍 수행했으면 지금 사용할 수 있었다.

불행히도 당시 정부가 폴란드군을 위해 크랩 생산을 명령한 것은 2016년이다. 이전에 PO-PSL 연합 정부는 크랩 자주포를 발주하지 않았다. 빨리 발주했다면 더 큰 생산 능력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생산 능력은 크랩 외에도 보루스키, 즉 보병 전투 차량도 생산하고 제작할 것이다.

크랩 자주포에는 한국 차체, 포탑 - 영국식, 엔진 - 독일식 기어 - 미국식, 배럴 단조품 - 프랑스제가 있다. 이 과정이 10년 또는 15년 전에 시작되었다면 지금 우리는 완전히 다른 위치에 있을 것이다.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지원댓가로 M1A2 전차는 우리돈돈으로 대당 61억원으로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Mariusz Błaszczak twitter)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지원댓가로 미국에서 250대 도입하는 M1A2 전차는 우리돈으로 대당 61억원으로 알려졌다. (사진:Mariusz Błaszczak twitter)

일부 미디어에서 당신이 폴란드 군대를 위해 무기에 너무 많은 국방비를 투자한다고 들었다.

 자금조달의 근간이 되는 조국수호법이 있기 때문에 감당할 수 있다. 내년부터는 GDP의 3%를 국방비로 쓴다.

폴란드군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빠져 있고 즉시 보충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포병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리는 포병 전력을 강화하고 있다. 2019년에 1차 HIMARS를 주문하여 배치했다. 

포병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현실이다. 기갑 부대도 중요하므로 전차를 구매한다. 공군도 중요하다. 이미 2020년에 우리는 2개의 F-35 비행대대, 즉 세계에서 가장 현대적인 전투기와 현재 FA-50을 발주했다. 

FA-50은 훈련 및 전투기 임무를 전부 할 수 있다. 덕분에 더 많은 조종사를 훈련할 수 있다. 조종사는 F-16에서 FA-50으로 또는 그 반대로 FA-50에서 F-16으로 변경하는 데 단 8시간의 훈련만 하면된다.

이 두 전투기는 같은 미국 회사인 록히드 마틴에서 설계했다. 둘 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무장를 가지고 있다. 즉, 동일한 무기로 무장할 수 있다. FA-50은 23년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놀라운 일이다. 예를 들어 주문을 보면 슬로바키아가 F-16을 주문하는 데 2년이 지연되기 때문이다. 이상적인 해결책이 되는데는 시간이 걸린다.

불행히도 폴란드 군대는 여전히 구소련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그것은 어떻게 할것인가?

구소련 장비는 예비부품 부족으로 단계적으로 퇴역해야 한다. MiG-29의 경우 전투기 부품공장에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부품을 생산할 수 없었기 때문에 조종사가 사망했다. 우리는 이 장비를 가능한 한 빨리 퇴역시키고 서방의 장비로 교체해야 한다. 

이미 언급한 HIMARS는 5월 26일에 발사시스템 500대에 문의를 보냈다. 일부는 그것이 엄청난 숫자이기 때문에 그것이 실수라고 생각했다.

미국에서 500대는 구매할 수 없나? 미국은 언제쯤 답변할 것으로 예상하나?

나는 답변을 기다리고 그것을 요청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절차가 길다 - 처음에는 국방부, 그 다음에는 국무부,그 다음에는 의회. 물론 생산능력은 알고 있으며 장비 인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확대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에서의 경험에 따르면 HIMARS 발사대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5월에 500대를 주문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