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전장양상을 바꾸는 양자기술 10선 발간
상태바
미래 전장양상을 바꾸는 양자기술 10선 발간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9.01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소장 임영일, 이하 국기연)는 미래전 게임체인저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양자기술의 무기체계 소요 창출과 핵심기술 개발 활성화를 선도하기 위해「미래 전장양상을 바꾸는 양자기술 10선」이라는 주제로 이슈페이퍼(22-4호)를 발간하였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 선진국들은 미래 핵심가치 기술인 양자기술을 자국의 전략기술로 분류하고, 국가차원에서 역점사업으로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원천기술 확보에 집중되어 있고, 세부적인 군사적 활용방안이나 운용개념 등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미래 전장양상을 바꾸는 양자기술 10선(사진:국방진흥연구소)
미래 전장양상을 바꾸는 양자기술 10선(사진:국방진흥연구소)

이에 따라, 이번 이슈페이퍼(22-4호)에서는 양자기술별 기술개발 동향과 기술 수준을 분석하여, 미래 전장환경에서 ‘양자 우위’를 가질 수 있는 10개 분야를 선정·제시하였다.

   양자통신(4개 분야)은 물리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하여 유선망·무선·위성에 초신뢰의 암호통신을 제공하고, 양자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

   양자컴퓨터(3개 분야)는 국방의 다양한 최적화 문제해결, 암호분석 그리고 양자기반 인공지능 표적식별 분야에 적용 가능

   양자센서(3개 분야)는 다양한 위치에서 접근하는 적의 효율적인 탐지, 정밀 항법분야에 적용 가능 

임영일 국기연 소장은 “양자기술은 선진국이 기술개발을 하더라도 안보상의 이유로 타국에 기술제공이 안되는 특성이 있다”면서 “지금부터 국방도 추진력 있고 실행력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핵심기술을 개발해야 하고, 이를 위한 협의체 신설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발간한 이슈페이퍼는 양자기술별 국방 운용개념을 그림으로 상세하게 표현하여 양자기술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적용 시나리오와 요구되는 핵심기술을 제시하여 합참, 각군 및 국방 업무 유관자들에게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미래 전장양상을 바꾸는 양자기술 10선」이슈페이퍼는 국기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