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고-I 이종무함 성능개량 완료
상태바
장보고-I 이종무함 성능개량 완료
  • 장훈 기자
  • 승인 2023.08.02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은 7월 28일 한화오션(거제)에서 장보고-Ⅰ급(209급) 잠수함 ‘이종무함’의 성능개량을 완료하고 해군에 인도한다고 밝혔다.

1996년 8월에 취역한 이종무함은 장보고-I급 잠수함 5번함으로 2022년 1월부터 추진한 성능개량(통합전투체계, 공격잠망경 등)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해군으로 인도될 준비를 마쳤다.

개량을 마치고 해군에 인도는 장보고-I급 5번함 이종무함(사진:방위사업청)
개량을 마치고 해군에 인도는 장보고-I급 5번함 이종무함(사진:방위사업청)

후속양산 첫 번째 잠수함인 이종무함은 성능개량이 이미 완료된 3척과 함께 해군의 주요 임무 수행에 투입될 예정이다.

장보고-Ⅰ급 성능개량 잠수함은 기존 대비 성능개량 대상장비를 추가(교체)함으로써 탐지, 식별, 공격 등 작전수행 능력이 대폭 향상됐다.

특히, 잠수함 핵심 장비인 통합전투체계의 국산화에 성공해 국내 방산기술 역량 향상 및 유사시 군의 작전 수행 능력 유지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최형묵 방사청 잠수함사업팀장은 “주요 장비를 국산화하여 장보고-I급 잠수함을 성공적으로 성능개량 함으로써 군 전력 강화 및 국내 방위산업 역량을 강화했다”며, “기계획된 후속함에 대한 성능개량도 성공적으로 수행해 국가 방위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 초 대마도 정벌에 큰 공을 세운 이종무 장군의 업적을 기리고자 명명된 이종무함은 1998년 환태평양훈련(RIMPAC)에 한국 잠수함 최초로 참가해 총 13척 15만톤의 함정을 가상 격침시켰고, 2주 훈련기간 동안 단 한 번의 고장도 없어 ‘최우수 정비함’으로 선정된 바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