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 블록4, 시스템 통합 문제로 납품 지연
상태바
F-35 블록4, 시스템 통합 문제로 납품 지연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10.13 0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국방부와 록히드 마틴은 새로 업그레이드 된 F-35의 인도가 시작될 수있는 시점에 대해 몇 달 미루 었으며, 이는 추가 지연으로 인해 2023년말까지 예상보다 20대의 F-35 전투기가 덜 인도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에드워즈 공군기지에 블록 4 개발에 투입된 TR-3 기체가 차세대 전자광학 합성개구 시스템과 통합 코어 프로세서 문제로 결국 2024년 6월로 지연되었다.(사진:U.S.Air Foece)
에드워즈 공군기지에 블록 4 개발에 투입된 TR-3 기체가 차세대 전자광학 합성개구 시스템과 통합 코어 프로세서 문제로 결국 2024년 6월로 지연되었다.(사진:U.S.Air Foece)

지금까지 록히드 마틴은 테크 리프레시 3 (TR-3) 업데이트로 알려진 첫 번째 F-35가 연말까지 인도 될 수 있다고 예측했지만, 첫 번째 인도가 2024년 4월에서 6월 사이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3년에 총 97대의 F-35가 인도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100대에서 120대 사이였던 이전 추정치보다 감소한 수치라고 록히드 마틴은 성명에서 밝혔다. 

특히 록히드는 지연의 원인으로 프로그램 파트너를 지목했는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구성 요소 및 시스템 통합 테스트, 시스템 적격성 테스트와 관련된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해 L3 해리스의 통합 코어 프로세서(ICP)의 개발이 대부분 지연을 초래했다.

하드웨어 개발 문제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에 영향을 미쳤고, 업계는 로트 15 삽입을 충족하기 위해 완화 조치를 시행하게 되었다."라고 록히드 대변인은 말했다. 

통합 코어 프로세서(ICP)는 본질적으로 TR-3의 하드웨어다.

록히드 마틴은 하드웨어의 신속한 납품을 위해 L3 해리스에 직원을 파견했으며, TR-3에 통합될 차세대 전자광학 합성개구 시스템(EODAS)의 납품을 위해 레이시온과 협력하고 있다.

TR-3는 여전히 우리의 최우선 개발 과제다.

우리는 500명 이상의 직원과 15개의 실험실, 에드워즈 공군 기지와 패턱센트 리버 해군 공군 기지에서 비행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TR-3를 납품하기 위해 중요한 전문 지식을 적용하고 있다."라고 대변인은 덧붙였다.

발표 후 L3해리스는 "초기 설계 문제를 극복하고 1년이 훨씬 전에 록히드 마틴에 완전 규격에 맞춘 통합 코어 프로세서(ICP)를 납품했다"라고 밝혔다.

TR-3 인 F-35 블록 4 전투기는 6월부터 양산이 예측되지만, 어떤 변수가 기다리는 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사진:U.S.Air Force)
TR-3 인 F-35 블록 4 전투기는F-35 합동프로그램사무국이 2024년 6월부터 양산이 예측을 했지만,
어떤 변수가 있는지 좀 더 지켜봐야 한다.(사진:U.S.Air Force)

L3해리스는 2022년 6월 비행 안전(SOF) 인증 테스트를 완료한 후 비행 테스트 하드웨어를 납품하기 시작했다."라고 설명했으며, "록히드 마틴과 협력하여 소프트웨어를 TR3 하드웨어에 통합하는 작업을 계속 지원하고 있다.

L3해리스는 F-35 프로그램, 미군 및 국제 파트너에 전적으로 헌신하고 있다라고 밝히고 있다.

RTX 자회사인 레이시온은 현재 이렇한 TR-3 지연에 대해서 행동을 취하지 않고 있다.

TR-3는 블록4로 알려진 새로운 기능 세트를 가능하게하는 컴퓨팅 백본을 제공한다.

개발 문제로 인해 인도 일정이 연장되어 미국방부는 TR-3에 대한 테스트가 완료 될 때까지 전투기의 신규 인도를 중단했다. 

록히드마틴은 원래 올해 147 대~153 대의 스텔스 전투기를 인도 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전에 100-120 대까지 수정 된 수치다.

TR-2 구성으로 계획된 전투기 인도가 계속 될 것이라고 했으나, 결국 120대 미만의 기체만 납품할 수 있는 상황이다.

록히드 마틴은 연간 156 대의 속도로 F-35를 생산하고 있으며 TR-3 소프트웨어 개발 및 테스트를 마무리하는 동시에 그 속도로 양산할 것이라고 "라고 말했다.

미 금융사인 캐피탈 알파 파트너스의 애널리스트 바이런 캘런은 이번 지연이 "시기상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2024년 재무 가이던스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F-35와 TR-3에 대한 지원이 여전히 남아 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이 TR-3 추가 일정 연기를 처음 보도했다.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월 평균 9대의 TR-3 F-35가 인도되어 2024년 7월 1일까지 총 101대가 인도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연이 장기화됨에 따라 사실상 전부는 아니더라도 상당수의 전투기가 TR-3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창고에 보관될 위험에 처해 있으며, 그 시점에 국방부가 최종적으로 인도를 받게 된다.

F-35 합동 프로그램 사무국의 대변인 러스 고메어는 지금까지 5대의 TR-3 전투기가 록히드 마틴의 생산 라인에서 출고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프로그램이 TR-3 노력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관리들은 "비행 테스트 중에 TR-3 소프트웨어 성숙도에 대한 문제도 경험했다."라고 말했다.

F-35 전투기가 매월 TR-3 진행 상황과 과제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고 있으며, "TR-3 프로그램에 남아있는 위험"으로 인해 국방부는 록히드 마틴의 2024년 4월부터 6월까지의 기간에 맞춰 TR-3 납품 추정치를 업데이트했다고 덧붙였다. 

프로그램 위험을 해결하고 TR-3를 전투기에 인도하기 위해 업계 파트너, 특히 록히드 마틴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라고 한다.

록히드 마틴이 전부 밝힌것은 아니지만, 신형 전자광학 합성개구 시스템과 통합 코어 프로세서의 TR-3 통합이 기술적인 문제로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