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K2전차용 사격통제시스템 공급 계약 체결
상태바
한화시스템, K2전차용 사격통제시스템 공급 계약 체결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3.12.05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이 지난해 8월 폴란드에 수출 계약을 체결한 K2 전차 180대에 사격통제시스템 공급한다고 12월 4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약 2574억원이다. 

폴란드에 수출하는 K2전차는 현재 국내 전력화 된 전차와 동일한 사양으로 긴급 공급하는 1차 사업과 폴란드가 원하는 사양으로 개량 공급하는 2차 사업으로 구분되며 이번에 진행된 수출 계약건은 1차 사업에 해당한다.

한화시스템이 공급하는 K2전차의 사격통제시스템 구성 이미지(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공급하는 K2전차의 사격통제시스템 구성 이미지(사진:한화시스템)

전차의 두뇌로 불리는 사격통제시스템은 사격통제컴퓨터·포수 및 전차장 조준경·전시기·통제판·열상잠망경·레이저경고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사격통제컴퓨터는 포탑 내부의 주변장치들과 연동해 ▲포·포탑·조준경 제어 ▲탄도 계산 ▲자동추적 기능 등을 수행해 화력체계를 통제하고 각종 미사일에 대한 기민한 대응을 통해 전차의 생존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화시스템 어성철 대표이사는“세계적으로 군사 안보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K 방산은 가격·품질·공급 면에서 뛰어난 강점을 바탕으로 중동·유럽 등에 잇따른 명품 무기체계를 수출하며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라며,“한화시스템은 수출 제품 타깃을 다양한 분야와 국가로 확대하고, 기술 경쟁력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K-방산이 주력 수출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30여년간 K2전차·K21장갑차·K9자주포·30mm 차륜형대공포와 같은 기동·화력·방공무기체계에 사격통제시스템을 개발하여 공급해왔으며, 최근 폴란드에 수출된 K9자주포의 사격통제시스템 공급계약도 체결한바 있다.

한화시스템은 향후 국내 및 수출용 전차·장갑차에 적용되는 사격통제시스템을 GVA기반 통합전장품시스템(IVS)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