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군의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
상태바
한국 공군의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
  • 안승범 기자
  • 승인 2020.05.2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군의 F-15K에 장착되는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을 일본자위대도 검토

일본 자위대가 F-35A 100대 추가 도입과 F-35B 20대 도입 등 주변국 대응 전력증강 기사가 이어지고 있다. 그전에는 미국제 JASSM-ER 미사일,LRASM 미사일 그리고 노르웨이제 JSM 미사일을 도입할것이라는 뉴스도 있었다. 

2018년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도쿄에서 열리는 <국제항공우주 전시회>에서는 처음으로 타우러스 미사일 회사가 부스를 내고 참가했는데, 항공자위대의 F-15J 전투기 후속개량 사업에 Stand - off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하기로 했다는데 이것을 위해 <타우러스 350E> 장착도 후보에 올리려고 한다.

일본 국제우주항공 전시회 타우러스 부스 (사진: 안승범)
일본 국제우주항공 전시회 타우러스 부스 (사진: 안승범)
일본 국제우주항공 전시회 타우러스 부스 (사진: 안승범)
일본 국제우주항공 전시회 타우러스 부스 (사진: 안승범)
타우러스 에코백 (사진: 안승범)
타우러스 에코백 (사진: 안승범)

TAURUS 순항미사일

북한과의 정세 변화에 한반도에 평화체제가 구축된다면 장기적인 군사력 구조는 일부 변화가 필요 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은 북한의 위협뿐만 아니라 주변의 군사 강국들로 둘러싸여 있고 항모,스텔스 전투기,장거리 미사일 등으로 주변국들은 한층 더 위협적인 군사력을 확대 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한반도의 평화체제 유지와 방어적 차원에서라도 선택적 국방력은 오히려 한층 더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고려해야 될 우선순위는 적의 도발시도를 억제할 수 있는 전략적 가치를 지닌 장거리 전력의 확대라는 것이다.

어느 전장에서나 마찬가지 이지만 특히나 삼면이 바다이고 산악지형인 한반도의 지형적 환경에서는 적군을 사전에 무력화시키는 전략목표물의 타격과 육군과 해군의 전력에 대한 공중 전력의 신속 지원이 작전의 승패를 가르게 된다.

우리 공군의 전력 중에서 개전초기 적의 전략목표물을 타격하여 무력화 시키고 전장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장거리 전략자산은 타우러스 공대지 순항미사일(Cruise missile)이다.

순항 미사일은 개전초기 정밀타격과 적의 중심표적을 무력화 하기 위한 전략 도구이다. 순항 미사일은 일정한 고도와 속도(마하 0.9 정도/ 일부 특수한 순항 미사일은 마하 3)로 순항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미사일로 제트엔진을 사용해서 수평 비행을 하는 미사일이다. 다양한 유도장치를 통해 목표물에 유도되고 저공비행으로 표적을 우회하여 공격할 수 있어 방공레이더로 포착하기 어렵다. 또한 명중률이 높아 정밀타격이 가능 하다. 

타우러스 순항미사일은 500km 이상의 사거리와 다른 공중발사 무기들에 비해 2배 이상을 관통하여 파괴할 수 있는 정밀 유도 순항미사일로 독일과 스웨덴의 합작 회사인 TAURUS Systems GmbH사가 제작한다. 사거리가  길고 수 미터 두께의 강화 콘크리트를 관통 파괴할 수 있는 타우러스는 삼중항법장치를 이용하는  정밀 타격 전략 무기다. 또한, 지연신관을 장착하고 있어 4차에 걸쳐 빈 공간을 인식하여 폭발을 지연시키면서 480kg에 달하는 탄두를 정확하게 목표물에 도달시킨다.

순항미사일 타우러스(TAURUS KEPD 350K)는 별도의 항재밍(anti-jamming)시스템이 필요 없는 순항미사일이다. GPS 교란 전파에도 대응이 가능한 타우러스의 항재밍(anti-jamming)시스템은 적의 전략적 목표물까지 탄두를 유도하는 정밀 항법장치에 있다.

트라이-테크(Tri-Tec)로 불리는 이 삼중항법장치는 IBN (Image Based Navigation, 영상기반항법), TRN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지형참조항법), MIL-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군사용 GPS)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미사일의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관성항법 시스템)를 업데이트함으로써 정밀 타격 능력을 확보한다.

 

TAURUS KEPD 350 주요 제원

길이
5.1m


1.1m

무게
1,400kg

유도방식

Tri-Tec(삼중유도장치)

- IBN(Image Based Navigation, 영상 기반 항법)

- TRN(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지형참조항법)

- MIL-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군사용 GPS)

최대사거리
 500km 이상

탄두무게
 480kg

추진방식
터보팬(Williams P8300-15)

장착기종
F-15K, 유로파이터, 토네이도, F/A-18(스페인)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